티스토리 뷰
목차
열대야가 시작되면 숙면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폭염과 열대야에 숙면을 이루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열대야 극복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열대야는 폭염과 같이 오기 때문에 폭염 극복방법부터 알아보시면 도움되실정보라서 안내드립니다.
열대야란?
야간의 외부온도가 최저 25℃ 이상으로 무더위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밤을 열대야 라고 합니다.
열대야 숙면이 어려운 이유
열대야는 보통 폭염과 같이 진행되는데 낮기온이 최고 30도를 웃돌고 자외선 지수가 치솟으면 낮 동안 더위에 시달리면서 지친 상태에 밤에도 더위가 이어진다면 쉽게 잠자리에 들기 어려워집니다.
밤기온이 2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은 열대야가 이어지면 주위 온도 변화에 대해 인체가 적응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수면 장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때 몸은 수면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잠이 잘 들지 않게 되고, 잠이 들어도 고온이 숙면기간이자 꿈을 꾸는 수면에 영향을 주어 몸은 자고 있지만 뇌는 깨어있어 피곤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이로 인해 인지능력을 떨어트려 학습이나 일처리 능률을 낮추게 되고 어지럼증과 두통, 기분장애 등 정신적 문제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열대야 숙면방법
1.적절한온도 유지
숙면을 취하기 적립한 온도를 섭씨 20도 정도입니다. 습도는 50% 정도를 유지하여 냉방기기의 사용을 적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의 열대야쾌면 혹은 무풍기능으로 쾌적한 잠자리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잠자리의 쿨링효과를 도와주는 상품들이 있어 같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2.취침 전 샤워
더위를 피하기 위해 취침전 샤워는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상승한 체온이 차차 식으면서 숙면을 돕기 때문입니다.
3. 잠이 오지 않을 때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고, 가볍게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카페인음료 피하기
수분충전을 충분히 하여야 하지만 물이나 이온음료는 권장하고 카페인이 든 커피. 홍차, 초콜릿, 콜라, 담배등은 각성효과가 있어 수면을 방해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5.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선선한 초저녁에 가벼운 운동은 숙면을 돕습니다.
하지만 격렬하게 심한 운동은 오히려 신체에 무리를 주어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6. 수면제 복용금지
수면제를 복용하고 잠을 자게 되면 잠의 질이 떨어져 피로를 회복시켜주지 않고 약의존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면증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수면제 복용은 지양합니다.
7.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잠이 오지 않는다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각성작용이 생겨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8. 과식, 야식금지
여름철에 열대야가 시작되면 야식에 음주를 즐기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잠들기 전 3시간 전까지만 음식을 섭취하시고 이후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와기능이 활발해져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음주는 인체의 온도를 올려놓기 때문에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야 극복할 수 있는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열대야 온열 질환에 대비하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