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이른아침부터 경계경보 발령알림문자 받고 많이 놀라셨죠?다행히 오발령이라는 헤프닝으로 끝났지만 안내 문자 받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하라는데 어디로 어떻게 대피하는지에 대한 안내는 없어서 더 황당했답니다.저처럼 당황하셨을 분들 위해 행안부의 비상대비행동요령에 대해 안내해 드릴테니 핸드폰에 딱 저장 해놓으시고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민방공 경보(경계.공습)시 대피장소
가장 가깝고 안전한 대피장소는 스마트폰 앱 '안전디딤돌'에서 내주변 대피소를 찾아 알아두시면 됩니다.
대피장소
일생생활 장소(가정,직장, 학교 등) 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대피장소로 이동합니다.
✅공습.포격: 민방위 대피소, 지하철역, 지하주차장, 대형건물지하시설등
✅핵.방사능: 방풍문이 설치된 민방위 대피소, 지하상자.지하철, 건물지하
✅생물,화학무기: 외부공기 유입을 차단할수 있는 대피장소, 공기순환,정화시설을 갖춘 대피시설(지하철,지하상가등)방화문이 설치되어있는 건물, 야외에서 신속시 대피할경우 고지대,건물 고층의 실내
(주간) 경계경보시 국민행동요령
✅모든 행정기관에서는 비상근무 태세를 갖추고 자체 경계를 강화하며, 경찰관서에서는 주민의 안전보호와 교통통제를 강화합니다.
✅민방위 대장은 대원을 지훠하여 민방위 시설과 장비를 점검 합니다.
✅국민여러분께서는 즉시 대피할 준비를 하고, 어린이와 노약자는 미리 대피 시켜야 합니다.
✅화생방 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등 화생방 개인보호 장비와 대체활용 가능한 장비를 점검해야 합니다.
✅대피하기전 화재의 위험이 있는 유류와 가스는 안전한곳으로 옮기고, 전열기는 코드를 뽑아두어야 합니다.
✅극장.운동장,터미널,백화점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영업을 중단하고, 손님들에게 경보내용을 알린다음 순차적으로 대피 시켜야 합니다.
✅운행중인 자동차는 대피할 준비를 하면서 천천히 운행하고 고가도로나 도심지 진입을 삼가해야 합니다.
(야간)경계경보시 국민행동요령
✅모든 가정과 직장에서는 즉시 대피할 준비를 하고 어린이와 노약자는 미리 대피시킨 다음, 옥내,옥외 전등은 모두 꺼야 합니다.
✅사람이 많이 모인곳에서는 영업을 중단하고, 경보내용을 알린다음 순차적으로 대피시키고 모든 전등을 꺼야 합니다.
✅응급환자실, 중요산업시설등 불가피한 곳에서는 불빛이 밖으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차광막 등으로 완전히 가려야 합니다.
✅운행중인 자동차는 불빛을 줄이고 대피할 준비를 하면서 천천히 운행해야 합니다.
✅민방위대장과 지도요원은 각 가정과 건물의 소등을 지도하여야 합니다.
✅화생방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등 화생방 개인보호장비나 대체활용 가능한 장비를 점검해야 합니다.
비상대비 준비물
✅음식물을 가급적 조리가 필요없는 통조림 식품, 정기적으로 유통기간 확인하여 교체해 놓기.
✅라디오의 건전지는 충분히 준비해 두기.
✅한사람당 최소한 한벌씩 추위를 막을 수 있는 따뜻한 옷과 신발 준비하기
✅의약품은 가족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 어린이나 노약자에 맞는 약품을 추가적으로 준비
환자가 있다면 최근 처방전및 의약품을 준비하여야함
✅대피시에는 통장, 보험증서,계약서, 여권등 중요서류 챙기기
✅화생방 대비물품을 구비하되, 없을시 대체장비물자를 활용하기
✅평상시에는 비상대비물자를 휴대.이동이 쉽도록 배낭, 캐리어 등에 보관하고 유통기간이 있는 품목은 정기적으로 사용 순환 교체하기.
비상용 생활필수품
✅식량.식수: 가급적 조리와 보관이 편한 간편한 쌀, 라면, 밀가루, 통조림등(30일분)
✅취사도구: 식기(코펠),버너 및 부탄가스(15개이상)
✅침구및 의류: 담요,내의 등
✅라디오(건전지 포함),배낭, 휴대용전등, 양초,성냥 등
가정용 상비약품
✅의약품:소독제, 해열진통제,소화제,지사제, 화상연고,지혈제,소염제등
✅의약외품: 핀셋,가위,붕대,탈지면, 반창고,삼각건등
화생방 대비물품
✅방독면 또는 수건, 마스크
✅보호 옷 또는 비닐옷, 비옷
✅방독장화와 장갑 또는 고무장화와 장갑
✅비누,합성세제 등을 활용 피부 세척
✅충분한 접착테이프(창틀,문틀 밀폐용)
경계경보발령문자
아침 6시30분이 지나서 받았던 재난문자 알림입니다.
앞으로는 이런일이 벌어지면 안되겠지만 그래도 오늘의 경험을 토대로 안전한 대피요령에 대해 다시한번 알아보는 기회였다고 생각 하고 잘 대비해야 겠습니다.